두리가족상담센터(HD행복연구소대전지부)

상담·연수후기

상담예약안내

042) 823-7850

상담시간 : 10:00 ~ 20:00
주말 및 야간상담 가능
※ 상담은 사전 예약에 따라 진행됩니다.

연수후기

두리가족상담센터 > 상담·연수후기 > 연수후기

2021년 대전 감정코칭 1급 과정 후반기 연수후기 (3, 4 회기) 조회: 546   작성일: 21-11-06  
글제목: 2021년 대전 감정코칭 1급 과정 후반기 연수후기 (3, 4 회기)
작성자: 이윤민 (IP:220.120.152.208)
이메일: madreclinic@naver.com

  기온이 갑자기 뚝 떨어진 1016일 감코 13회 차 수업이 있었다. 연구소 주변 공원엔 국화축제가 한창이었다. 수강자들은 점심시간에 만발한 국화꽃 향기를 맡으며 공원 산책도 하면서 몸과 마음을 살찌우는 시간을 가졌다.

 


 

  

  3회기 오전 시간엔 인간의 발달 심리에 대해 강의를 들었고, 강사와 수강자 1명이 시연을 한 다음 발달에 따른 각 틀과 관련하여 수강자들이 돌아가면서 자기 경험을 나누면서 어린 시절 미해결 감정이 가족들과 소통하는 데 방해를 한다는 것을 다시금 깨닫게 된다고 보고하였다.

 

  수강자들은 1급 전문가 과정을 하고 있기 때문에 오후 시간은 대부분 실습 시간이다. 31조가 되어 감정코칭 실습을 하면서, 수강자들은 각자의 역할에 몰입하였고, 관찰자는 코치의 태도, 발문, 반응 등을 디테일하게 관찰하여 피드백을 해 줌으로써 코치가 자신의 장단점을 잘 알아차릴 수 있도록 하였다.

 

  4회기(1030) 오전엔 트라우마와 아동기 부정적 경험(ACE)에 관한 이론 공부를 하고, 수강자 자신들의 크고 작은 트라우마 경험을 공유하였다. 수강자들은 그동안 머리로 암기해서 감정코칭을 할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잘 안 되었던 이유가 자신의 몸에 기억된 크고 작은 트라우마 때문임을 인식하고, 몸에 기억되어 있는 트라우마를 해소하기 위한 그라운딩 기법 실습을 하였습니다. 그런 다음 코치의 공감적 반영과 수용 능력과 긍정적 자원을 찾는 기법도 배웠습니다.


 


 

  

  오후 시간에는 시연 후 31(아동-코치-관찰자)가 되어 시계방향 순서로 감정코칭 1~5단계까지 실습을 반복하였고, 관찰자는 코치의 경청, 공감, 수용 능력 장단점을 적어 피드백하였으며, 코치는 아이의 긍정적 자원 발견, 핵심 감정과 상황 탐색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하는 발문을 하는 등 실습은 계속 이어졌답니다. 그 결과 수강자들은 4번밖에 참여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감정코칭 5단계까지 시연을 잘하는 코치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목 록 수 정 삭 제 답글쓰기